내포신도시~정안IC 연결도로 위치도 충남 예산군 대술면과 공주시 정안면을 잇는 도로 신설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충청남도는 최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내포신도시~정안 나들목(IC) 연결도로’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사업 추진의 첫 관문을 통과했다. 해당 사업은 예산군 대술면 이티리 지방도 618호선에서 공주시 정안면 광정리 지방도 604호선까지 19.1㎞ 구간을 연결하는 2차로 도로를 신설·개량하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9.2㎞는 기존 도로를 활용하고, 9.9㎞는 새로 조성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예산 대술면에서 정안면까지 이동 시간은 현재 55분에서 23분으로 약 32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은 내포신도시와 세종을 직접 연결하는 생활·물류축으로서 지역 간 접근성과 경제적 결속을 강화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국도 43호선과 연계되면 세종시 접근성이 크게 높아져 내포권 주민들의 출퇴근 여건과 생활권 통합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사업의 생산유발효과는 5551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2500명, 취업유발효과는 3329명으로 분석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은 2020년 행복청의 ‘행복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3차)’에 포함됐으나, 시급성 부족과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불확정 등의 이유로 예타 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다. 이후 내포신도시의 성장세와 생활권 확장에 따라 사업 필요성이 재조명되면서 예타 대상에 재진입했다는 평가다. 충남도는 예타 통과를 위해 행복청, 예산군, 공주시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교통수요와 경제성 분석 등 후속 절차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동석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은 “도로가 개통되면 지역 간 이동 효율이 개선되고 세종과의 연계가 강화될 것”이라며 “사업의 경제성을 확보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재 기자 관련기사 행정수도 연결축 ‘충청권 CTX’, 정부 첫 관문 넘었다 서대전~회덕 6차로 확장, 충청·호남권 물류축 강화 시동 이성재 기자 a1065@sejongilbo.co.kr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내포신도시~정안IC 연결도로 위치도 충남 예산군 대술면과 공주시 정안면을 잇는 도로 신설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충청남도는 최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내포신도시~정안 나들목(IC) 연결도로’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사업 추진의 첫 관문을 통과했다. 해당 사업은 예산군 대술면 이티리 지방도 618호선에서 공주시 정안면 광정리 지방도 604호선까지 19.1㎞ 구간을 연결하는 2차로 도로를 신설·개량하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9.2㎞는 기존 도로를 활용하고, 9.9㎞는 새로 조성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예산 대술면에서 정안면까지 이동 시간은 현재 55분에서 23분으로 약 32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은 내포신도시와 세종을 직접 연결하는 생활·물류축으로서 지역 간 접근성과 경제적 결속을 강화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국도 43호선과 연계되면 세종시 접근성이 크게 높아져 내포권 주민들의 출퇴근 여건과 생활권 통합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사업의 생산유발효과는 5551억 원, 고용유발효과는 2500명, 취업유발효과는 3329명으로 분석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은 2020년 행복청의 ‘행복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3차)’에 포함됐으나, 시급성 부족과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불확정 등의 이유로 예타 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다. 이후 내포신도시의 성장세와 생활권 확장에 따라 사업 필요성이 재조명되면서 예타 대상에 재진입했다는 평가다. 충남도는 예타 통과를 위해 행복청, 예산군, 공주시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교통수요와 경제성 분석 등 후속 절차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동석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은 “도로가 개통되면 지역 간 이동 효율이 개선되고 세종과의 연계가 강화될 것”이라며 “사업의 경제성을 확보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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