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화재로 행정 전산망이 마비된 가운데, 대다수 시스템이 제대로 된 재난복구(DR) 체계 없이 운영돼 온 사실이 확인됐다.

1일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정자원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대전 본원의 전체 647개 시스템 중 서버 DR이 적용된 것은 28개(4.3%)에 불과했다. 스토리지 DR은 19개(2.9%)로 더 낮았다. 서버 DR은 장애 발생 시 별도 서버가 즉시 가동돼 서비스 전환이 빠르지만, 스토리지 DR은 데이터만 복제돼 있어 별도 서버 구동이 필요해 복구에 시간이 걸린다.

특히 화재로 전소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 서버 중에는 서버 DR이 적용된 사례가 단 하나도 없었다. 국정자원은 공주센터를 통해 원격 백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 백업 대상은 352개에 그쳤다.

화재 엿새째인 이날, 복구된 행정정보시스템은 1등급 업무 21개를 포함해 101개로 집계됐다. 복구율은 15.6%에 불과해 작업이 더디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전소된 7-1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은 NHN클라우드가 민관협력 업체로 선정돼 장비 입고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복구된 시스템에서도 재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교육부 등 일부 중앙부처는 이날 오후 공직자통합메일 접속이 불안정해 업무에 차질을 빚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공무원들의 업무 자료 저장소인 'G드라이브'가 완전히 소실됐다는 점이다. 5층 7-1 전산실에 있던 G드라이브는 대용량·저성능 스토리지 특성상 외부 백업이 불가능했다. 임정규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국장은 "결재와 보고 관련 자료는 온나라시스템에도 저장돼 있어 최종 보고서는 대부분 보관돼 있다"면서도 "인사혁신처만 유일하게 G드라이브에만 자료를 보관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체국 쇼핑몰 입점 소상공인 피해액이 126억원에 달하는 등 막대한 피해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우정사업본부는 33억원어치 물품을 직접 구매하고, 정상화 후 한 달간 판매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천400여 업체에 민간 쇼핑몰 입점을 지원하고 업체당 200만원 쿠폰을 지급한다.

김민재 차관은 "클라우드존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이번 주 토요일부터 복구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며 "국정감사 대비 온나라 문서 시스템을 신속히 복구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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