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발생한 카카오톡 pc버전 서비스 장애 화면 캡쳐
지난 13일 발생한 카카오톡 pc버전 서비스 장애 화면 캡쳐

최근 지난 13일, 20일, 21일 발생한 카카오톡 서비스방애와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실제 작업을 실시하기 전 사전 테스트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에는 오후 1시 44~50분 사이 약 6분간 장애가 발생했다. 점검 결과 사전테스트를 실시하지 않아 데이터센터 서버 파일 업데이트 진행 중 발생한 오류에 대처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20일에는 오후 2시52~58분 사이 약 6분간 장애가 발생했는데 사전테스트 환경과 실제 운영 환경 차이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해 발생한 장애로 파악됐다.

21일은 오전 8시30분~9시24분 사이 약 54분간 장애가 발생했는데, 이는 20일에 발생한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 채로 다른 서버에 자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알려졌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개월 내 개선 조치 계획 수립 및 제출 △3개월 내 시정 결과 제출 △주요 작업 전 사전 테스트 체계 강화 △작업 관리 통제 강화 △통신 재난 관련 매뉴얼 및 지침 보완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장애 탐지 강화 △장애 원인 분석과 사후관리 체계화 △장애 사실 이용자 고지 개선 등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작업 관리와 감독이 미흡했다는 점검 결과를 수용한다"면서 "주요 작업 내부 관리·감독 프로세스를 재정비 및 강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속된 카카오톡 오류로 업무상 불편을 겪었다는 직장인 김(37)씨는 "업무 환경에서 카카오톡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도 큰 문제"라며 "이번 서비스장애 현상 등을 통해 회사에서 이메일 사용 등 다양한 대안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윤소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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