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발생한 카카오톡 pc버전 서비스 장애 화면 캡쳐 최근 지난 13일, 20일, 21일 발생한 카카오톡 서비스방애와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실제 작업을 실시하기 전 사전 테스트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에는 오후 1시 44~50분 사이 약 6분간 장애가 발생했다. 점검 결과 사전테스트를 실시하지 않아 데이터센터 서버 파일 업데이트 진행 중 발생한 오류에 대처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20일에는 오후 2시52~58분 사이 약 6분간 장애가 발생했는데 사전테스트 환경과 실제 운영 환경 차이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해 발생한 장애로 파악됐다. 21일은 오전 8시30분~9시24분 사이 약 54분간 장애가 발생했는데, 이는 20일에 발생한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 채로 다른 서버에 자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알려졌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개월 내 개선 조치 계획 수립 및 제출 △3개월 내 시정 결과 제출 △주요 작업 전 사전 테스트 체계 강화 △작업 관리 통제 강화 △통신 재난 관련 매뉴얼 및 지침 보완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장애 탐지 강화 △장애 원인 분석과 사후관리 체계화 △장애 사실 이용자 고지 개선 등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작업 관리와 감독이 미흡했다는 점검 결과를 수용한다"면서 "주요 작업 내부 관리·감독 프로세스를 재정비 및 강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속된 카카오톡 오류로 업무상 불편을 겪었다는 직장인 김(37)씨는 "업무 환경에서 카카오톡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도 큰 문제"라며 "이번 서비스장애 현상 등을 통해 회사에서 이메일 사용 등 다양한 대안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윤소리 기자 윤소리 기자 tto2504@daum.net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지난 13일 발생한 카카오톡 pc버전 서비스 장애 화면 캡쳐 최근 지난 13일, 20일, 21일 발생한 카카오톡 서비스방애와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실제 작업을 실시하기 전 사전 테스트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에는 오후 1시 44~50분 사이 약 6분간 장애가 발생했다. 점검 결과 사전테스트를 실시하지 않아 데이터센터 서버 파일 업데이트 진행 중 발생한 오류에 대처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20일에는 오후 2시52~58분 사이 약 6분간 장애가 발생했는데 사전테스트 환경과 실제 운영 환경 차이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해 발생한 장애로 파악됐다. 21일은 오전 8시30분~9시24분 사이 약 54분간 장애가 발생했는데, 이는 20일에 발생한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 채로 다른 서버에 자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알려졌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개월 내 개선 조치 계획 수립 및 제출 △3개월 내 시정 결과 제출 △주요 작업 전 사전 테스트 체계 강화 △작업 관리 통제 강화 △통신 재난 관련 매뉴얼 및 지침 보완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장애 탐지 강화 △장애 원인 분석과 사후관리 체계화 △장애 사실 이용자 고지 개선 등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작업 관리와 감독이 미흡했다는 점검 결과를 수용한다"면서 "주요 작업 내부 관리·감독 프로세스를 재정비 및 강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속된 카카오톡 오류로 업무상 불편을 겪었다는 직장인 김(37)씨는 "업무 환경에서 카카오톡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도 큰 문제"라며 "이번 서비스장애 현상 등을 통해 회사에서 이메일 사용 등 다양한 대안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윤소리 기자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