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우리 삶에 어디까지 녹아들 것인가 ? 최근 AI ‘챗GPT’가 세간의 화제다. 챗GPT는 사용자와 대화(chat)을 통해 질문을 주고 받도록 설계된 인공지능이다. 다른 인공지능 모델과는 달리 완성된 문장 형태로 대답을 한다. 블로그, 책 등을 기반으로 방대한 인터넷 검색 정보로 답변을 해준다. 또한 혐오나 차별 표현도 자체적으로 걸러주는 기능까지 있다. 뿐만 아니라 철학이나 과학이론에 대한 답변도 가능하다. 지난해 12월 초 출시된 챗GPT 공개 5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었고, 출시 두 달여 만에 월간 사용자 1억 명을 통과하며 세간을 이목을 끌고 있다. 챗GPT가 전 세계 검색엔진인 구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측에 투자하고 협력을 하기로 했고, 추후 자사 검색엔진 Bing에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챗GPT를 비롯한 AI 서비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최근 AI가 미술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일이 있었다. 로봇이 대회에 나가 1위를 한 것과 똑같은 것이 아니냐 라는 비판도 있다. 또한 학생들이 챗GPT에 의존하여 과제를 제출하는 경우가 늘어나자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학교들은 학교기기와 네트워크에서 사용을 금지했다. 때문에 챗GPT를 사용해 논문을 집필하는 것을 금지하는 학회도 늘어나고 있다. 누구나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챗GPT가 생활 곳곳에 침투한 것이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이 산업과 생활의 양상을 통째로 뒤흔드는 변혁이 챗GPT를 통해 다시 한번 오고 있다. 챗GPT가 쏘아올린 생성형 AI고도화 경쟁에 국내 기업들이 뒤처지지 않게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키워드 #챗gpt #ai #검색엔진 #구글 #bing #마이크로소프트 #chatgpt 이현정 기자 lhj@sejongilbo.co.kr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최근 AI ‘챗GPT’가 세간의 화제다. 챗GPT는 사용자와 대화(chat)을 통해 질문을 주고 받도록 설계된 인공지능이다. 다른 인공지능 모델과는 달리 완성된 문장 형태로 대답을 한다. 블로그, 책 등을 기반으로 방대한 인터넷 검색 정보로 답변을 해준다. 또한 혐오나 차별 표현도 자체적으로 걸러주는 기능까지 있다. 뿐만 아니라 철학이나 과학이론에 대한 답변도 가능하다. 지난해 12월 초 출시된 챗GPT 공개 5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었고, 출시 두 달여 만에 월간 사용자 1억 명을 통과하며 세간을 이목을 끌고 있다. 챗GPT가 전 세계 검색엔진인 구글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측에 투자하고 협력을 하기로 했고, 추후 자사 검색엔진 Bing에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챗GPT를 비롯한 AI 서비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최근 AI가 미술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일이 있었다. 로봇이 대회에 나가 1위를 한 것과 똑같은 것이 아니냐 라는 비판도 있다. 또한 학생들이 챗GPT에 의존하여 과제를 제출하는 경우가 늘어나자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학교들은 학교기기와 네트워크에서 사용을 금지했다. 때문에 챗GPT를 사용해 논문을 집필하는 것을 금지하는 학회도 늘어나고 있다. 누구나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챗GPT가 생활 곳곳에 침투한 것이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이 산업과 생활의 양상을 통째로 뒤흔드는 변혁이 챗GPT를 통해 다시 한번 오고 있다. 챗GPT가 쏘아올린 생성형 AI고도화 경쟁에 국내 기업들이 뒤처지지 않게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