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초음속전투기 KF-21 시제2호기가 10일 최초 비행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국산 초음속전투기 KF-21 시제2호기가 10일 최초 비행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국산 초음속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 1호기가 17일 첫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지난해 7월 첫 비행에 성공한 지 6개월 만이다.

방위사업청은 KF-21이 이날 오후 3시 15분 첫 초음속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했다.

KF-21 시제 1호기는 이날 오후 2시 58분 공군 제3훈련비행단(사천)에서 이륙해 남해 상공에서 고도 약 4만ft로 비행하면서 처음으로 음속(마하 1.0· 약 1224㎞/h)을 돌파했다.

시제 1호기는 56분간 비행을 수행하고 오후 3시 54분에 착륙했다.

첫 초음속 비행 조종간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소속 이동규 수석이 잡았다.

KF-21은 작년 7월 최초비행 이후 현재까지 80여 회의 비행을 통해 고도, 속도 등 비행영역을 계속해서 확장했으며 이날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 음속 돌파는 처음이다.

소리의 전파 속도를 나타내는 마하 1은 시속 1224㎞에 해당하며 이를 넘어서는 속도가 초음속이다.

항공기 속도가 마하 1을 넘으면 공기저항으로 날개 등 기체에 충격파가 발생되고, 주변 공기흐름이 불안정해져 항공기의 구조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음속 비행 성공으로 KF-21이 음속영역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음이 확인했다고 방사청을 설명했다.

또 국내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는 첫 음속 돌파 기록이다.

과거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골든이글)이 음속을 돌파했던 사례(2003년)가 있지만 T-50은 미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방사청은 “KF-21이 음속 돌파 시 충격파 등을 극복해 정상비행한 것은 초음속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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