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초음속전투기 KF-21 시제2호기가 10일 최초 비행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국산 초음속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 1호기가 17일 첫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지난해 7월 첫 비행에 성공한 지 6개월 만이다. 방위사업청은 KF-21이 이날 오후 3시 15분 첫 초음속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했다. KF-21 시제 1호기는 이날 오후 2시 58분 공군 제3훈련비행단(사천)에서 이륙해 남해 상공에서 고도 약 4만ft로 비행하면서 처음으로 음속(마하 1.0· 약 1224㎞/h)을 돌파했다. 시제 1호기는 56분간 비행을 수행하고 오후 3시 54분에 착륙했다. 첫 초음속 비행 조종간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소속 이동규 수석이 잡았다. KF-21은 작년 7월 최초비행 이후 현재까지 80여 회의 비행을 통해 고도, 속도 등 비행영역을 계속해서 확장했으며 이날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 음속 돌파는 처음이다. 소리의 전파 속도를 나타내는 마하 1은 시속 1224㎞에 해당하며 이를 넘어서는 속도가 초음속이다. 항공기 속도가 마하 1을 넘으면 공기저항으로 날개 등 기체에 충격파가 발생되고, 주변 공기흐름이 불안정해져 항공기의 구조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음속 비행 성공으로 KF-21이 음속영역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음이 확인했다고 방사청을 설명했다. 또 국내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는 첫 음속 돌파 기록이다. 과거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골든이글)이 음속을 돌파했던 사례(2003년)가 있지만 T-50은 미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방사청은 “KF-21이 음속 돌파 시 충격파 등을 극복해 정상비행한 것은 초음속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진우 기자 gogk88@sejongilbo.co.kr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국산 초음속전투기 KF-21 시제2호기가 10일 최초 비행을 위해 이륙하고 있다. 방위사업청 제공 국산 초음속전투기 ‘보라매’(KF-21) 시제 1호기가 17일 첫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지난해 7월 첫 비행에 성공한 지 6개월 만이다. 방위사업청은 KF-21이 이날 오후 3시 15분 첫 초음속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했다. KF-21 시제 1호기는 이날 오후 2시 58분 공군 제3훈련비행단(사천)에서 이륙해 남해 상공에서 고도 약 4만ft로 비행하면서 처음으로 음속(마하 1.0· 약 1224㎞/h)을 돌파했다. 시제 1호기는 56분간 비행을 수행하고 오후 3시 54분에 착륙했다. 첫 초음속 비행 조종간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소속 이동규 수석이 잡았다. KF-21은 작년 7월 최초비행 이후 현재까지 80여 회의 비행을 통해 고도, 속도 등 비행영역을 계속해서 확장했으며 이날 초음속 비행에 성공했다. 국내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 음속 돌파는 처음이다. 소리의 전파 속도를 나타내는 마하 1은 시속 1224㎞에 해당하며 이를 넘어서는 속도가 초음속이다. 항공기 속도가 마하 1을 넘으면 공기저항으로 날개 등 기체에 충격파가 발생되고, 주변 공기흐름이 불안정해져 항공기의 구조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음속 비행 성공으로 KF-21이 음속영역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음이 확인했다고 방사청을 설명했다. 또 국내기술로 개발한 독자 형상을 갖춘 항공기로는 첫 음속 돌파 기록이다. 과거 국산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골든이글)이 음속을 돌파했던 사례(2003년)가 있지만 T-50은 미국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했다. 방사청은 “KF-21이 음속 돌파 시 충격파 등을 극복해 정상비행한 것은 초음속에서 기체의 구조적 안정성이 유지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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