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교통비 절감 정책으로 자리 잡은 K-패스가 출시 17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400만 명을 넘어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5월 도입된 K-패스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복지 확산에 기여하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이용금액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다. 일반 20%, 청년 30%, 다자녀 2자녀 30%, 3자녀 이상 50%, 저소득층 53.3%의 비율로 교통비가 환급된다. 특히 올해 다자녀 가구 혜택이 신설된 데 이어, 내년부터는 65세 이상 어르신 유형(30%)이 추가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고빈도 이용자의 부담을 더욱 줄이고, 교통복지를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대광위는 이용자 4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10월 31일부터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규 가입자와 고빈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을 실시하고, 이용 경험과 개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국민 참여 제안 행사’도 병행한다. 우수 제안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주어진다. 또한 내년 새롭게 도입될 ‘무제한 정액권형 패스’의 브랜드명을 국민 공모 방식으로 선정한다. 공모는 10월 31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국토교통부, 대광위, 교통안전공단 누리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대광위는 이번 공모를 통해 국민이 정책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더욱 친숙하고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 정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K-패스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의 핵심 축으로 삼아,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교통복지 정책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lhj@sejongilbo.co.kr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국민 교통비 절감 정책으로 자리 잡은 K-패스가 출시 17개월 만에 누적 이용자 400만 명을 넘어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 5월 도입된 K-패스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교통복지 확산에 기여하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이용금액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다. 일반 20%, 청년 30%, 다자녀 2자녀 30%, 3자녀 이상 50%, 저소득층 53.3%의 비율로 교통비가 환급된다. 특히 올해 다자녀 가구 혜택이 신설된 데 이어, 내년부터는 65세 이상 어르신 유형(30%)이 추가된다. 정부는 이를 통해 고빈도 이용자의 부담을 더욱 줄이고, 교통복지를 한층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대광위는 이용자 4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10월 31일부터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규 가입자와 고빈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을 실시하고, 이용 경험과 개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국민 참여 제안 행사’도 병행한다. 우수 제안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주어진다. 또한 내년 새롭게 도입될 ‘무제한 정액권형 패스’의 브랜드명을 국민 공모 방식으로 선정한다. 공모는 10월 31일부터 11월 10일까지 국토교통부, 대광위, 교통안전공단 누리집에서 참여할 수 있다. 대광위는 이번 공모를 통해 국민이 정책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더욱 친숙하고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 정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K-패스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의 핵심 축으로 삼아,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교통복지 정책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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