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에서 기습 폭우와 국지성 강우가 잇따르면서 배수구 역류나 빗물받이 막힘 등으로 인한 침수 피해 신고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6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접수된 '빗물받이·우수관 등 배수시설' 관련 민원 2만604건을 분석한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권익위에 따르면 배수시설 관련 민원은 주로 집중호우가 잦은 5월에서 7월 사이에 발생했으며, 2024년에는 민원의 40.9%가 이 시기에 집중됐다. 특히 2025년 상반기 배수시설 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배 증가했으며, 지난 6월에는 월별 최다 건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전체 민원의 절반 이상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특히 서울시는 2025년 상반기 민원건수(3천809건)만으로도 지난해 연간 건수(3천284건)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인구와 면적을 고려한 상대 민원 발생 건수는 부산·광주·대전 등에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민원 유형으로는 도로나 인도 등에서 빗물이 빠지지 않거나 침수 우려로 정비를 요청하는 신고성 민원이 대부분이었다. '도로와 인도에 물이 차서 지나갈 수 없다', '빗물이 역류해 건물 안으로 들어왔다' 등 안전 우려를 제기한 사례도 상당수였다. 이와 함께 상습 침수지역 사전 점검 요청이나 토사·낙엽 제거 등 선제적 대응을 요구하는 민원도 다수 제기됐다. 배수시설 증설·신설 공사 요청과 공사 이후 후속 조치를 요구하는 민원도 이어졌다. 신축 건물로 배수로 용량이 부족해져 침수 피해가 발생하거나 기존 배수로의 용량 부족을 지적한 사례가 다수 접수됐다. 또한 담배꽁초·음식물 무단투기, 공사장 토사 유출 등 배수시설 막힘 행위에 대한 단속·계도 요청도 꾸준히 제기됐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분석 결과를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에 공유하고 배수시설 정비와 침수 예방 조치에 활용하도록 했다.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은 "배수시설 관련 민원은 단순 불편 신고를 넘어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조기 경보"라며 "반복되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민원 분석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lhj@sejongilbo.co.kr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최근 전국에서 기습 폭우와 국지성 강우가 잇따르면서 배수구 역류나 빗물받이 막힘 등으로 인한 침수 피해 신고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6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접수된 '빗물받이·우수관 등 배수시설' 관련 민원 2만604건을 분석한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권익위에 따르면 배수시설 관련 민원은 주로 집중호우가 잦은 5월에서 7월 사이에 발생했으며, 2024년에는 민원의 40.9%가 이 시기에 집중됐다. 특히 2025년 상반기 배수시설 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6배 증가했으며, 지난 6월에는 월별 최다 건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전체 민원의 절반 이상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 발생했다. 특히 서울시는 2025년 상반기 민원건수(3천809건)만으로도 지난해 연간 건수(3천284건)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인구와 면적을 고려한 상대 민원 발생 건수는 부산·광주·대전 등에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민원 유형으로는 도로나 인도 등에서 빗물이 빠지지 않거나 침수 우려로 정비를 요청하는 신고성 민원이 대부분이었다. '도로와 인도에 물이 차서 지나갈 수 없다', '빗물이 역류해 건물 안으로 들어왔다' 등 안전 우려를 제기한 사례도 상당수였다. 이와 함께 상습 침수지역 사전 점검 요청이나 토사·낙엽 제거 등 선제적 대응을 요구하는 민원도 다수 제기됐다. 배수시설 증설·신설 공사 요청과 공사 이후 후속 조치를 요구하는 민원도 이어졌다. 신축 건물로 배수로 용량이 부족해져 침수 피해가 발생하거나 기존 배수로의 용량 부족을 지적한 사례가 다수 접수됐다. 또한 담배꽁초·음식물 무단투기, 공사장 토사 유출 등 배수시설 막힘 행위에 대한 단속·계도 요청도 꾸준히 제기됐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분석 결과를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에 공유하고 배수시설 정비와 침수 예방 조치에 활용하도록 했다.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은 "배수시설 관련 민원은 단순 불편 신고를 넘어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조기 경보"라며 "반복되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국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민원 분석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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