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로 인한 평균기온 상승과 이상강우가 이어지면서 모기·진드기 등 감염병 매개체의 활동 시기와 서식지가 확대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11일 '감염병 매개체 감시·방제 중장기 계획(2025~2029)'을 통해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인공지능(AI) 기반의 실시간 모기 감시장비 도입과 과학적 방제 확대 등 감시체계의 전환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최근 10년간 평균기온 상승으로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일이 평균 16일 앞당겨졌으며, 진드기 활동도 봄부터 늦가을까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청은 전국 16개 권역에 국한된 감시망을 3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마트 감시장비인 AI-DMS를 적용해 기존 7일이 걸리던 감시 소요기간을 24시간 이내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AI-DMS는 질병관리청이 충남대학교, ㈜이티앤디와 3년간 공동개발한 기술로, 얼룩날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흰줄숲모기 등 주요 5종을 95% 이상 정확도로 자동 분류할 수 있다. 현재 전국 5곳에 시범 설치되었고,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술 고도화와는 달리 현장 대응체계는 뒷걸음질 치고 있다. 전국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거점센터 예산은 2023년 12억 3400만 원에서 2024년 2억 6000만 원으로 80% 가까이 삭감되면서 격주 감시 주기가 월 1회로 축소됐고, 철새 도래지 모니터링도 중단됐다. 지방자치단체의 전문인력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중소기업 분야의 R&D 인력 부족률이 28.8%에 달하는 현실 속에서 감시·방제 인력 충원은 계획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질병관리청은 국고보조사업 형태로 장비 지원, 교육·컨설팅 등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감시·방제 역량은 지자체별 격차가 여전히 크다. 특히 감시정보에 근거한 방제를 2029년까지 50%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과 달리, 일률적 방제에 의존하는 현장이 여전히 다수다. 2024년 시범사업 결과, 과학적 방제를 통해 방제 활동이 51.2% 줄었음에도 민원 발생이 44.5% 감소해 그 효과는 입증됐지만, 정책 확산에는 시간과 자원이 요구된다. 감시 범위가 해외 유입 매개체로 확대되면서 부처 간 협력도 중요해졌다. 질병관리청은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생태원, 농촌진흥청 등과 함께 고공 포집기 공동 활용과 감시정보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또 방역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16개 기관의 감염병 정보를 연계해 원헬스 기반 대응을 강화했다. 다만, 부처 간 감염병 우선순위의 차이, 원헬스 전담부서의 부재 등으로 실질적 공동 대응에는 여전히 제도적 한계가 존재한다. 국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감시정보 공개와 시민참여도 확대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매개체 감시정보 플랫폼을 통해 지역별 발생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이 매개체 서식지를 신고해 지자체가 방제에 나서는 '시민참여형 방제사업'을 추진한다. 감염병 방제체계가 기술 중심에서 시민 중심, 예측 중심으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서 현장의 제도적·재정적 기반은 여전히 보완이 필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기후위기 시대에 감염병 대응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중앙정부 간 협력, 전문인력 확보, 정보 공유 체계 강화가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 질병관리청의 중장기 계획은 이러한 복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출발점으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과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세부 실행계획이 뒤따를 필요가 있다. /윤소리 기자 윤소리 기자 s.o.l.ily2504@gmail.com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기후위기로 인한 평균기온 상승과 이상강우가 이어지면서 모기·진드기 등 감염병 매개체의 활동 시기와 서식지가 확대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11일 '감염병 매개체 감시·방제 중장기 계획(2025~2029)'을 통해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인공지능(AI) 기반의 실시간 모기 감시장비 도입과 과학적 방제 확대 등 감시체계의 전환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최근 10년간 평균기온 상승으로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일이 평균 16일 앞당겨졌으며, 진드기 활동도 봄부터 늦가을까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청은 전국 16개 권역에 국한된 감시망을 3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스마트 감시장비인 AI-DMS를 적용해 기존 7일이 걸리던 감시 소요기간을 24시간 이내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AI-DMS는 질병관리청이 충남대학교, ㈜이티앤디와 3년간 공동개발한 기술로, 얼룩날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흰줄숲모기 등 주요 5종을 95% 이상 정확도로 자동 분류할 수 있다. 현재 전국 5곳에 시범 설치되었고,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술 고도화와는 달리 현장 대응체계는 뒷걸음질 치고 있다. 전국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거점센터 예산은 2023년 12억 3400만 원에서 2024년 2억 6000만 원으로 80% 가까이 삭감되면서 격주 감시 주기가 월 1회로 축소됐고, 철새 도래지 모니터링도 중단됐다. 지방자치단체의 전문인력 확보도 어려운 상황이다. 중소기업 분야의 R&D 인력 부족률이 28.8%에 달하는 현실 속에서 감시·방제 인력 충원은 계획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질병관리청은 국고보조사업 형태로 장비 지원, 교육·컨설팅 등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감시·방제 역량은 지자체별 격차가 여전히 크다. 특히 감시정보에 근거한 방제를 2029년까지 50%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과 달리, 일률적 방제에 의존하는 현장이 여전히 다수다. 2024년 시범사업 결과, 과학적 방제를 통해 방제 활동이 51.2% 줄었음에도 민원 발생이 44.5% 감소해 그 효과는 입증됐지만, 정책 확산에는 시간과 자원이 요구된다. 감시 범위가 해외 유입 매개체로 확대되면서 부처 간 협력도 중요해졌다. 질병관리청은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생태원, 농촌진흥청 등과 함께 고공 포집기 공동 활용과 감시정보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또 방역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16개 기관의 감염병 정보를 연계해 원헬스 기반 대응을 강화했다. 다만, 부처 간 감염병 우선순위의 차이, 원헬스 전담부서의 부재 등으로 실질적 공동 대응에는 여전히 제도적 한계가 존재한다. 국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감시정보 공개와 시민참여도 확대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은 매개체 감시정보 플랫폼을 통해 지역별 발생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이 매개체 서식지를 신고해 지자체가 방제에 나서는 '시민참여형 방제사업'을 추진한다. 감염병 방제체계가 기술 중심에서 시민 중심, 예측 중심으로 전환되는 흐름 속에서 현장의 제도적·재정적 기반은 여전히 보완이 필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기후위기 시대에 감염병 대응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중앙정부 간 협력, 전문인력 확보, 정보 공유 체계 강화가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한다. 질병관리청의 중장기 계획은 이러한 복합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출발점으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과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세부 실행계획이 뒤따를 필요가 있다. /윤소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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