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클릭아트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자의 선택지도 다양해졌지만, 그만큼 복합적인 위해 요인도 늘고 있다. 특히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기능성 식품 시험 결과는 기능성 성분의 함량 충족 여부보다, 다수 제품이 ‘중복 섭취’에 따른 건강 리스크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번 시험 대상 제품 12종 가운데 두 종류 이상을 병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66.6%에 달했음에도, 체지방 감소 기능성 제품의 중복 섭취에 대한 경고 문구를 제대로 기재한 제품은 2개에 불과했다. 간 독성 등 이상 사례는 식약처 재평가를 통해 이미 지적된 사안임에도, 제조사들은 여전히 소비자의 자율적 판단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셈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 인증을 받았다고 해도 의약품이 아닌 만큼, 근본적으로는 ‘건강보조’ 역할에 국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소비자는 기능성 인정 문구에 기대 과다 복용하거나, 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함으로써 의도치 않게 신체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 문제는 바로 이 지점이다. 기능성 인정은 곧 ‘복수 사용 가능’이나 ‘대체 가능한 효과’를 의미하지 않음에도, 많은 소비자가 이를 혼동하고 있다. 이를 교정할 책임은 소비자가 아니라 제조사에 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함께 함유된 제품도 문제다. 일부 제품은 일일 권장량의 4배를 초과하는 성분까지 포함하고 있었고, 이는 다른 보충제 또는 약물과의 병용 시 간이나 신장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기능성 식품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에도, 업계는 소비자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성은 결국 소비자의 신뢰에 달려 있다. 그 신뢰는 기능성보다 책임성에서 출발한다. 경고 문구와 섭취 주의사항은 단지 부수적 정보가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망이다. 지금처럼 이를 소홀히 하는 태도가 반복된다면, 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 상실로 이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정부는 중복 섭취에 따른 경고 표시를 의무화하고, 기능성 구분 및 표시기준을 통일하는 방향으로 제도적 개선에 나서야 한다. 소비자가 현명해지기를 기대하기보다 기업과 제도가 정직하고 명확해지는 것이 선결과제다. 세종일보 toswns4@daum.net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아이클릭아트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자의 선택지도 다양해졌지만, 그만큼 복합적인 위해 요인도 늘고 있다. 특히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기능성 식품 시험 결과는 기능성 성분의 함량 충족 여부보다, 다수 제품이 ‘중복 섭취’에 따른 건강 리스크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번 시험 대상 제품 12종 가운데 두 종류 이상을 병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66.6%에 달했음에도, 체지방 감소 기능성 제품의 중복 섭취에 대한 경고 문구를 제대로 기재한 제품은 2개에 불과했다. 간 독성 등 이상 사례는 식약처 재평가를 통해 이미 지적된 사안임에도, 제조사들은 여전히 소비자의 자율적 판단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셈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 인증을 받았다고 해도 의약품이 아닌 만큼, 근본적으로는 ‘건강보조’ 역할에 국한되어야 한다. 그러나 소비자는 기능성 인정 문구에 기대 과다 복용하거나, 여러 제품을 동시에 섭취함으로써 의도치 않게 신체 부담을 초래할 수 있다. 문제는 바로 이 지점이다. 기능성 인정은 곧 ‘복수 사용 가능’이나 ‘대체 가능한 효과’를 의미하지 않음에도, 많은 소비자가 이를 혼동하고 있다. 이를 교정할 책임은 소비자가 아니라 제조사에 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함께 함유된 제품도 문제다. 일부 제품은 일일 권장량의 4배를 초과하는 성분까지 포함하고 있었고, 이는 다른 보충제 또는 약물과의 병용 시 간이나 신장 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기능성 식품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에도, 업계는 소비자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성은 결국 소비자의 신뢰에 달려 있다. 그 신뢰는 기능성보다 책임성에서 출발한다. 경고 문구와 섭취 주의사항은 단지 부수적 정보가 아니라,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망이다. 지금처럼 이를 소홀히 하는 태도가 반복된다면, 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 상실로 이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정부는 중복 섭취에 따른 경고 표시를 의무화하고, 기능성 구분 및 표시기준을 통일하는 방향으로 제도적 개선에 나서야 한다. 소비자가 현명해지기를 기대하기보다 기업과 제도가 정직하고 명확해지는 것이 선결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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