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유류 가격이 4월 들어 소폭 하락했지만 지역별 산업 구조와 물류 환경에 따라 체감되는 경제적 영향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종과 충북 등 내륙 물류 중심지는 유가 변동에 따른 지역 물가 압력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정부의 유류세 인하 및 보조금 정책이 실제 현장에서는 제한적인 효과에 그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4월 3주차 대비 4월 4주차 휘발유 가격은 대전이 리터당 1604.86원으로 충청권 4개 시도 중 가장 낮았고, 충북은 1646.06원으로 가장 높았다. 경유 가격 역시 대전이 1487.47원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반면 충북은 1512.22원으로 최고가를 유지했다. 지역 간 가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충북과 세종의 화물 및 농산물 물류 현장에서는 유가 부담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정부는 2025년 2월 28일까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연장하고, 화물 운송업계를 대상으로 연간 2조 원 규모의 유가보조금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경유차 유가보조금 제도는 24만 대 영업용 차량에 대해 리터당 180원에서 280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간 약 1200만 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이 같은 정책 효과가 물류비 절감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세종시는 전국 평균보다 33% 높은 수준인 경유차량 1대당 연간 24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에도, 2025년 1분기 교통비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8.7% 상승했다. 이는 전국 평균 상승률인 5.2%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 에너지 가격 상승이 지역 생활비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보여준다. 충북 증평군에서는 경유 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배추 도매가격이 킬로그램당 320원에서 410원으로 28% 급등하는 현상도 관측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자체별 친환경차 전환 정책도 유가 변동 대응의 장기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다. 울산시는 수소차 구매 시 최대 16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수소충전소 건설비의 70%를 보조하고 있다. 반면 충청권 일부 지자체에서는 충전 인프라 확충이 지연되면서 노후 경유차 폐차 후 전환 수요가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은 농기계 폐차 지원을 도입하며 50마력 이상 트랙터에 대해 250만 원의 보조금을 책정했지만, 수요에 비해 지원 규모가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따른다. 유류세 및 보조금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디지털 기반의 연료 사용 검증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까지 총 685건의 부정수급 위반 사례가 적발되었으며, 블록체인 기반 관리 시스템 도입과 함께 보조금 한도를 현행 180만 원에서 250만 원으로 상향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윤소리 기자 윤소리 기자 s.o.l.ily2504@gmail.com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충청권 유류 가격이 4월 들어 소폭 하락했지만 지역별 산업 구조와 물류 환경에 따라 체감되는 경제적 영향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종과 충북 등 내륙 물류 중심지는 유가 변동에 따른 지역 물가 압력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정부의 유류세 인하 및 보조금 정책이 실제 현장에서는 제한적인 효과에 그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4월 3주차 대비 4월 4주차 휘발유 가격은 대전이 리터당 1604.86원으로 충청권 4개 시도 중 가장 낮았고, 충북은 1646.06원으로 가장 높았다. 경유 가격 역시 대전이 1487.47원으로 최저치를 기록한 반면 충북은 1512.22원으로 최고가를 유지했다. 지역 간 가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충북과 세종의 화물 및 농산물 물류 현장에서는 유가 부담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정부는 2025년 2월 28일까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연장하고, 화물 운송업계를 대상으로 연간 2조 원 규모의 유가보조금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경유차 유가보조금 제도는 24만 대 영업용 차량에 대해 리터당 180원에서 280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연간 약 1200만 원의 절감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일부 지역에서는 이 같은 정책 효과가 물류비 절감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세종시는 전국 평균보다 33% 높은 수준인 경유차량 1대당 연간 24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에도, 2025년 1분기 교통비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8.7% 상승했다. 이는 전국 평균 상승률인 5.2%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로, 에너지 가격 상승이 지역 생활비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보여준다. 충북 증평군에서는 경유 가격이 10% 상승할 경우 배추 도매가격이 킬로그램당 320원에서 410원으로 28% 급등하는 현상도 관측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자체별 친환경차 전환 정책도 유가 변동 대응의 장기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다. 울산시는 수소차 구매 시 최대 16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수소충전소 건설비의 70%를 보조하고 있다. 반면 충청권 일부 지자체에서는 충전 인프라 확충이 지연되면서 노후 경유차 폐차 후 전환 수요가 충분히 흡수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은 농기계 폐차 지원을 도입하며 50마력 이상 트랙터에 대해 250만 원의 보조금을 책정했지만, 수요에 비해 지원 규모가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따른다. 유류세 및 보조금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디지털 기반의 연료 사용 검증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제언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2025년 상반기까지 총 685건의 부정수급 위반 사례가 적발되었으며, 블록체인 기반 관리 시스템 도입과 함께 보조금 한도를 현행 180만 원에서 250만 원으로 상향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윤소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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