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돌이 택시 대전시가 택시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면서 연간 약 2억 원 규모의 예산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9일 교통운영사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과의 ‘택시요금 카드결제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변경 체결하고 카드 수수료율을 낮췄다. 현재 대전시는 택시 카드수수료 전액을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조치는 곧바로 세금 절감으로 이어지는 구조다. 변경된 협약에 따라 2025년 2월 14일 이후 결제분부터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법인택시의 경우 평균 1.59%에서 1.54%로, 개인택시는 1.2%에서 1.1%로 각각 인하된다. 2024년 기준 대전시 전체 택시업계의 연간 매출은 약 33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절반 이상이 개인택시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를 기준으로 수수료 인하 폭을 적용할 경우 개인택시는 연간 약 1억 6500만 원, 법인택시는 약 8250만 원의 수수료를 줄일 수 있어 전체적으로 약 2억 원 규모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 대전시는 2010년부터 택시 카드 결제 수수료를 지원해왔다. 초기에는 5,000원 미만 소액 결제 시 카드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정적 지원이 이뤄졌으나, 2012년부터는 택시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해 수수료 전액을 예산으로 부담해왔다. 이로 인해 택시업계 내 자구 노력이 약화되는 부작용도 함께 나타났다. 한편 시는 지난해 3월부터 '택시산업 혁신계획'의 일환으로 카드수수료 지원사업을 개편했다. 교통운영사들과의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수수료율을 낮췄으며, 기존 협약서 내 자동 연장 조항을 삭제하고 매년 수수료율을 재협상하는 구조로 전환해 유연한 예산 운용 체계를 마련했다. /이성재 기자 이성재 기자 a1065@sejongilbo.co.kr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꿈돌이 택시 대전시가 택시 카드수수료를 인하하면서 연간 약 2억 원 규모의 예산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9일 교통운영사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과의 ‘택시요금 카드결제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변경 체결하고 카드 수수료율을 낮췄다. 현재 대전시는 택시 카드수수료 전액을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조치는 곧바로 세금 절감으로 이어지는 구조다. 변경된 협약에 따라 2025년 2월 14일 이후 결제분부터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법인택시의 경우 평균 1.59%에서 1.54%로, 개인택시는 1.2%에서 1.1%로 각각 인하된다. 2024년 기준 대전시 전체 택시업계의 연간 매출은 약 33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절반 이상이 개인택시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를 기준으로 수수료 인하 폭을 적용할 경우 개인택시는 연간 약 1억 6500만 원, 법인택시는 약 8250만 원의 수수료를 줄일 수 있어 전체적으로 약 2억 원 규모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 대전시는 2010년부터 택시 카드 결제 수수료를 지원해왔다. 초기에는 5,000원 미만 소액 결제 시 카드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정적 지원이 이뤄졌으나, 2012년부터는 택시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해 수수료 전액을 예산으로 부담해왔다. 이로 인해 택시업계 내 자구 노력이 약화되는 부작용도 함께 나타났다. 한편 시는 지난해 3월부터 '택시산업 혁신계획'의 일환으로 카드수수료 지원사업을 개편했다. 교통운영사들과의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수수료율을 낮췄으며, 기존 협약서 내 자동 연장 조항을 삭제하고 매년 수수료율을 재협상하는 구조로 전환해 유연한 예산 운용 체계를 마련했다. /이성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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