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는 시중에 판매되는 디카페인 캡슐 커피 15종을 대상으로 안전성, 표시사항, 카페인 함량 등을 시험 평가하고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안전성 및 표시사항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캡슐당 카페인 함량은 1.35mg에서 4.65mg으로 제품별 차이를 보였다.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는 소비자의 74%가 카페인 제거율이 97% 이상인 커피를 디카페인 커피로 인식하고 있으며, 구매 시 맛과 향, 카페인 함량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대상 제품은 가라발디, 까라로,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던킨, 라바짜, 비토리아, 스타벅스, 이탈리안 커피, 일리, 쟈뎅, 카누, 캐빈잇, 투썸플레이스, 트레베네치아, 할리스커피 등 총 15개 제품이다.

식품첨가물 시험 결과, 허용 외 타르 색소는 전 제품에서 불검출되어 안전 기준에 적합했다. 곰팡이독소(오크라톡신A), 염화메틸렌, 아크릴아마이드, 납 검출 시험에서도 모든 제품이 안전 기준을 충족했다. 이물 혼입 여부 역시 전 제품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캡슐 1개당 카페인 함량은 최저 1.35mg에서 최고 4.65mg으로 제품 간 최대 3.3mg의 차이를 보였으나, 이는 성인 1일 최대 섭취 권고량(400mg)의 0.3~1.2% 수준이다.

디카페인 캡슐 커피의 카페인 제거율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 결과, 사용자의 79%는 97% 이상 제거된 커피를 디카페인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 캡슐 커피 구매 시 사용자는 맛과 향, 카페인 함량, 브랜드 및 제조사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며, 비사용자는 카페인 함량, 맛과 향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장 용기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 개선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도 확인됐다. 디카페인 캡슐 커피 사용자의 87%가 환경 오염 문제 개선을 위한 노력 의향을 밝혔으며, 친환경·다회용 캡슐·캡슐 회수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는 브랜드로 전환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92%에 달했다.

국내에서는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제거한 경우 디카페인으로 표기할 수 있으나, 유럽연합(EU)은 99%, 미국 농무부(USDA)는 97% 이상 제거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디카페인 캡슐 커피에 카페인이 없거나 극소량 들어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디카페인 캡슐 커피의 카페인 제거율 기준을 소비자 인식 및 국제 기준에 맞춰 조정하는 방안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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