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자율주행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을 위해 산업계와 손을 잡았다. 양 부처는 31일 자율주행 업계 현장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개최하여 업계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우아한형제들, 뉴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포티투닷 등 4개 기업에 자율주행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영상정보 원본 활용 실증특례가 지정됐다. 이는 산업계의 요청에 정부가 부처 간 협업으로 응답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간담회에는 실증특례를 받은 4개 기업 외에도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총 6개 기업이 참여했다. 개인정보위는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한 영상데이터 활용 정책방향'을, 과기정통부는 '20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영상정보 활용에 대한 안전조치 기준이 상세히 논의됐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절차와 기술적 조치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으며, 기업들의 준수 방안도 함께 검토됐다. 정부는 또한 8월 중 '기업 혁신지원 원스톱 창구'를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산업 현장의 불확실성을 신속히 해결하고, 기업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빠르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의 자율주행 기술 정책과 한국의 정책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은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과 규제 완화를 동시에 추진하는 점이 두드러졌다. 미국의 경우 민간 주도의 혁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럽은 엄격한 규제 속에서 기술 안전성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산업계의 협력이 결합된 모델을 통해 기술 발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한국 자율주행 기술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경제적 영향도 주목할 만하다.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물류, 교통, 서비스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일자리 변화와 새로운 산업 기회도 창출될 것이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 기술이 향후 10년간 수십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에서 수십조 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와 산업계의 협력 방안도 구체화되고 있다. '기업 혁신지원 원스톱 창구'는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구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가 촉진되고, 기술 개발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윤소리 기자 윤소리 기자 tto2504@daum.net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세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만 안 본 뉴스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주민이 채우는 폐교, 지역이 키우는 공간으로 만든다 [사설] 일할 세대가 떠난다 ‘APEC 2025 미래들의 수다’, 청년 시선으로 본 인구위기 어린이 환경교육, 뮤지컬로 배우는 탄소중립 외로움 대신 연결로… 청년 위한 온라인 상담 시범 운영 반복되는 SPC 사고… 노동부 "노동강도·건강영향 재진단 필요" 한화 불꽃축제 30일 개최…대전시, 방문객 안전 관리 강화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주요기사
개인정보보호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자율주행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을 위해 산업계와 손을 잡았다. 양 부처는 31일 자율주행 업계 현장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개최하여 업계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우아한형제들, 뉴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포티투닷 등 4개 기업에 자율주행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영상정보 원본 활용 실증특례가 지정됐다. 이는 산업계의 요청에 정부가 부처 간 협업으로 응답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간담회에는 실증특례를 받은 4개 기업 외에도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총 6개 기업이 참여했다. 개인정보위는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한 영상데이터 활용 정책방향'을, 과기정통부는 '20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영상정보 활용에 대한 안전조치 기준이 상세히 논의됐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절차와 기술적 조치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으며, 기업들의 준수 방안도 함께 검토됐다. 정부는 또한 8월 중 '기업 혁신지원 원스톱 창구'를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산업 현장의 불확실성을 신속히 해결하고, 기업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빠르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의 자율주행 기술 정책과 한국의 정책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은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과 규제 완화를 동시에 추진하는 점이 두드러졌다. 미국의 경우 민간 주도의 혁신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럽은 엄격한 규제 속에서 기술 안전성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산업계의 협력이 결합된 모델을 통해 기술 발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한국 자율주행 기술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경제적 영향도 주목할 만하다.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물류, 교통, 서비스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일자리 변화와 새로운 산업 기회도 창출될 것이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 기술이 향후 10년간 수십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에서 수십조 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와 산업계의 협력 방안도 구체화되고 있다. '기업 혁신지원 원스톱 창구'는 기업들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구 역할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가 촉진되고, 기술 개발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윤소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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