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민원전화 자동 녹음 시행…공무원 보호 강화

2024-12-09     배진우 기자
세종시청사 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9일부터 민원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 담당 공무원의 업무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의 행정전화에 자동 녹음 기능을 도입한다. 이번 조치는 지난 10월 29일 개정된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른 것이다.

전화 연결과 동시에 녹음 사실을 안내하며 녹음은 자동으로 시작된다. 녹음된 통화 내용은 유출과 목적 외 활용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히 관리될 예정이다.

또한, 민원 처리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권장 통화시간 20분이 초과될 경우 이를 안내한 뒤 통화를 종료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함께 운영된다.

시는 이번 조치를 통해 민원인과 공무원 간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고 상호 존중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