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주요 현안 국비 확보 요청... 최민호 시장 국회 행보
2024-10-22 배진우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이 22일 국회를 방문해 국민의힘 김상훈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과 만나 세종시 주요 현안 사업의 국비 확보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번 방문은 2025년도 예산안에 세종시 관련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여당의 협력을 구하기 위한 자리였다.
최 시장은 대통령제2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사업비가 정부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으며, 특히 내년도 정부 예산에 한글문화단지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반영될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2031년까지 세종지방법원과 검찰청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 확보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아울러 국회의사당의 세종시 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 촉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당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최 시장은 "세종시가 미래전략수도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국비 확보가 절실하다"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세종시는 국비 확보를 위해 각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기획재정부와 협력해 관련 예산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내년도 예산안은 12월 2일 국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배진우 기자